첫번째 태내기
우리 태내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까요?
이제 임신을 했어요. 그래서 엄마의 뱃속에 머무르는 기간을 우리는 태내기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니까 태내기는 수정이 된 후부터 이 아이가 태어날 때까지 자 태어날 때를 우리는 어떻게 계산을 하냐면 인간이라는 종이 엄마의 배 속에 머무르는 기간이 266일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배란이를 보통 어떻게 측정을 하냐면 마지막 월경이 시작된 다음에 약 2주 뒤에 배란이 이루어져 있다고 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266일에다가 2주를 더하면 어떻게 되는 거죠.28일 40주가 됩니다.
그래서 수정이 된 후로부터 출산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으로 마지막 월경 시작일로부터 280일 이 기간 동안을 태내기라고 보는 겁니다.
이 태내기의 발달 단계를 우리가 크게 세 수로 나누게 되는데요. 그 첫 번째 단계 발아기라고 합니다. 여러분 밥 중에서 왜 발아 현미밥 이런 거 들어본 적 있죠 그쵸 바라 현미밥 어떤 현미밥을 이야기할까요. 이렇게 싹을 틔워가지고 싹이 난 이런 상태의 현미밥을 이야기하거든요. 발아라고 하는 것은 그렇게 생명의 씨앗이 튼 상태를 이야기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되는 거죠. 그래서 발아기는 생명의 싹이 텄어 그래서 얘가 생명으로 자라날 수 있을까 아닐까가 결정되는 그런 시기야라고 생각하시면 생명의 싹이 튼다. 뭐죠 수정이 되었다라는 거죠.
수정 - 착상 -> 발아기
그런데 이 수정란이 살아서 계속 생명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돼야 돼요 엄마한테 착상까지 되어야 돼요 그래서 수정해서 착상이 돼서 이제 살았다까지의 시기 이게 발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정해서 착상까지는 여러분 어느 정도 걸린다 그랬죠 7일에서 14일 정도 걸린다라고 했죠. 그래서 약 2주간의 시간을 우리는 발아기라고 합니다.
발아기에 일어나는 일은 수정 라이 난관을 따라서 이동하면서 열심히 세포 분열하면서 착상하는 일이 일어나는 것을 발아기에 일어나는 일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 배아기
그다음에 두 번째 단계에 배아기라고 합니다.배아기 아까 선생님이 배아기는 중요하다라고 이야기를 했어요.
이 태네 발달 단계 중에서 우리 특히 배아기에 대해서 많이 물어보거든요.그래서 배아기 여러분 주목해서 살펴보실 필요가 있어요. 그럼 배아기가 그렇다고 해서 굉장히 긴 시간이냐 하면 그렇진 않아요. 그렇게 길지는 않은데요. 그만큼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거겠죠. 수정 2주부터 수정 8주까지 약 6주간의 시간이에요. 짧죠 그죠 수정된 지 2주 뭐예요. 착상했어요. 착상에서부터 그다음에 6주 동안의 시기가 배아기인데요. 그러면 이 배아기 동안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배아기 동안에는 엄마에 달라붙은 다음부터 아주 바쁘게 움직이는 일들이 일어납니다.
이 하나의 세포에서 출발한 수정란이 아기의 기본적인 모습을 갖추는 아주 부지런한 분화가 일어나는 시기가 배아기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모체로부터 산소와 영양분 공급받을 거고요.. 그러면서 크게 3개의 층으로 구분이 됩니다. 크게 3개의 층으로 구분이 돼서 안쪽에 심장이 될 부분 중간에 심경이 될 부분 바깥쪽에 표피가 될 부분 이런 식으로 3개의 배합으로 나눠지게 돼서 발달하게 되는 거죠.
크게 3개의 부분으로 나눠진 다음에는 그다음에 이제 어떻게 되겠어요.크게 3개로 나눠졌으니까 그다음엔 각기 또 기관으로 나눠져야 되겠죠.그쵸 그다음에는 주요한 신체 구조가 대부분 형성되는 그래서 우리가 굉장히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뇌 심장 이런 큼직큼직한 기관들이 모두 다 만들어지는 시기가 바로 배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4주 무렵이 되면 심장이 뛰기 시작을 해요. 그래서 콩당콩당 산부인과에 가서 아기가 심장이 뛰는 소리가 들려요라고 하는 걸 들을 수 있는 시기 배아기라는 거죠.